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내 삶을 바꾼 꿈의 대학! Busan Digital University
홈 학부안내 전공소개 복지상담학전공

복지상담학전공

사회복지와 상담의 융합, 복지상담학전공!

교육목적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가치와 지식 및 기술 그리고 사회복지분야의 상담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함으로써 변화하는 사회복지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회복지와 상담 실무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전문가 양성

 

교육목표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 수요 증가로 사회복지의 가치와 전문지식 및 기술 교육으로 사례관리 및 사회복지상담전문가 양성

교육목표
 

전공특성 및 소개

  • 사회복지와 상담을 융합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사회복지실천가 및 사회복지상담전문가 양성을 위한 정규 교육과정과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 국가직무표준(NCS) 기반의 ‘사회복지서비스전문가 특성화’ 사업 선정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을 통한 현장중심형 인력 양성
전공특성 및 소개
교육과정비교과 교육과정
  •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문성, 책임성 및 효과성, 효율성을 강조하는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상담이론 및 사회복지상담 이론 및 실무, 가족상담, 심리측정과 평가 등 상담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사회복지상담전문가 양성
  •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효율적으로 지원·관리하기 위한 사례관리의 수요 증가에 따른 사례관리실무자 양성
  •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고령자위기상담사 양성과정 운영
  • 국가직무표준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성과 현장성을 겸비한 실무 능력 함양
  • 스터디 그룹 운영 : 사회복지사 1급 준비반
  • 현장체험 및 실천역량 강화를 위한 봉사동아리 활동 : 동아리 TOP, 징검다리 (월 1회 정기 활동)
  • 복지상담사 양성과정 운영
  • 사례관리 및 상담능력 함양을 위한 전공특강
 

전공로드맵

전공로드맵
양성인력 사회복지 사례관리 전문가 사회복지 상담전문가/고령자위기 상담사
 
교육과정 로드맵
기초심화 정신건강론(2-1 전선) 사회복지상담의 기초(2-2 전필)
사회복지상담의 실제(2-2 전선)
 
교육과정 로드맵
응용과정 사회복지상담실무(3-1 전필) 사례관리(3-2 전필)
가족상담(3-1 전선)
노인위기상담(4-1 전선)
심리측정 및 평가(4-1 전선)
 
교육과정 로드맵
향후 진로 사회복지기관 및 상담기관 취업, 관련 기관 운영
  • 사회복지시설 취업 : 아동 및 청소년, 노인복지기관,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가족복지 관련 기관, 사회복지관련 단체
  • 상담기관 :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상담센터 등
  • 사회복지시설 창업 및 운영 : 지역아동센터, 재가복지센터, 노인복지시설 등
  • 대학원 진학
 
교육과정 로드맵
자격증
수료증
사회복지사 2급, 건강가정사, 고령자위기상담사, 심리복지상담사, 복지상담사
 

졸업 후 진로 및 전망

교육목표
  •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 지역사회복지관, 아동 및 노인, 장애인, 가족 복지시설
  • 상담기관 :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정폭력·성폭력 상담센터, 아동 및 청소년상담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기타 산업체의 상담센터 등 상담관련 기관
  • 의료기관 : 종합병원, 요양병원, 정신건강증진센터, 알코올중독상담센터 등
  • 사회복지시설 창업 및 운영 : 노인요양 시설, 재가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 공공행정영역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사회보험 관리공단, 고용지원센터, 직업상담센터 등
  • 기타 : 학교, 사회복지관련 시민단체, 사회복지관련 협의체 등
  • 대학원 진학
 

자격증 및 수료증

자격증 및 수료증
구 분전공 취득기타 취득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2급,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2급
민간자격증 고령자위기상담사, 심리복지상담사 실버코칭상담사, 노인레크레이션 2급
총장명의
수료증
복지상담사 가족상담사, 노후생애설계지도사, 자원봉사관리사, 아동복지사, 방과후아동지도사
 

학과문의

학과문의
연락처 (051)320-2781
이메일 bokkyung@bdu.ac.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담당자 :
전화번호 :
051-320-2781
최근업데이트 :
2016-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