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전공은 장애 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상담과 치료를 통하여 지원하는 발달재활심리서비스전공이다.
발달속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며, 발달장애 아동은 또래보다 신체적 발달이나 언어사용, 사회적 상호작용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아이 스스로, 그리고 가족 내에서 아이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에는 자존감 저하나 정서적 어려움, 가족 내 고립감 등의 이차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발달장애는 적절한 시기에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이므로, 심리교육과 상담, 치료를 통해 발달장애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예방하고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발달재활심리서비스전공’은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의 전문성 강화와 서비스 수준 향상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심리학과 상담이론을 중점으로 발달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한 심리상담 및 치료 기법을 다룬다. 교육과정은 발달재활서비스 (재활심리) 자격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을 포함한 19개 교과목(57학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목적 및 목표
발달재활심리서비스전공
상담과 재활 지식을 겸비한 발달재활심리서비스 융합전문가 양성
상담 및 재활복지 현장 중심의 실용인력 양성
아동기 발달과정에서 적응과 부적응을 진단하고 장애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과 심리상담을 시행 하는 재활심리전문가 양성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자격을 갖춘 발달재활서비스 전문가 인력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