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아동보육학과 김미정 교수
전공 분야 | 사회과학 | 강의 수준 | 전공 |
---|---|---|---|
수강 대상 | 신청 시민 누구나 수강 가능 | 이수 기준 | 60점 이상/성찰일지, 직무능력자기평가로 성적부여(※이수증 발급) |
학습 주차 | 총 13주차 구성 | 언어 | 강의 : 한국어 / 자막 : 한국어, 영어 |
강좌 특징 |
|
주차 | 능력단위 | 주차별 학습목표 | 학습내용 |
---|---|---|---|
1 | 아이돌봄 기본업무관리 |
베이비시터로서의 직업윤리를 안다. | 베이비시터의 직업윤리 및 역할 |
아이특성 확인하기(영아기) | |||
아이특성 확인하기(유아기) | |||
2 | 양육자를 통해 가족특성 및 아이특성을 확인하고 면담할 수 있다. |
아이특성 확인하기(학령기) | |
양육자와 면담하기① (맞벌이 가족, 장애아 가족) | |||
양육자와 면담하기② (한부모, 다문화가족) | |||
3 | 아이생활지원 | 발달단계별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할 수 있다. | 기본생활습관지도 |
부적응 행동 지도 | |||
효율적인 훈육방법 | |||
4 | 신체돌봄 | 영아기 신체 돌봄 및 이유식을 만들 수 있다. | 신생아 돌보기 |
수유와 이유식 | |||
발달단계별 이유식 만들기 | |||
5 | 놀이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고 발달에 맞는 놀이를 할 수 있다. |
놀이란? | |
아이와 함께 놀기 | |||
영유아기 발달에 따른 놀이 | |||
6 | 아이의 연령에 따른 놀이활동을 할 수 있다. | 영아기 놀이활동 | |
유아기 놀이 활동(손유희) | |||
유아기 놀이 활동(동화구연) | |||
7 | 건강안전돌봄 | 아동학대의 개념을 알고 예방할 수 있다. | 아동학대 개념 |
아동학대 원인 | |||
영유아 안전관리 | |||
8 | 성장과정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 및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 | 성장과정에 따른 안전사고 대처법 | |
발달에 따른 건강관리 | |||
영유아기에 흔히 나타나는 질환 | |||
9 | 정서돌봄 | 아이와 긍정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아이와 긍정적 의사소통① 경청과 공감의 대화법 |
아이와 긍정적 의사소통② 칭찬 방법 | |||
아이와 부정적 의사소통 | |||
10 | 아이와 안정애착을 형성할 수 있고, 친밀감을 주는 스킨쉽을 할 수 있다. |
애착이란 | |
건강한 애착을 위한 돌봄 | |||
친밀감을 주는 스킨쉽 | |||
11 | 상황에 따른 아이의 정서 표현을 지도할 수 있다 | 아이의 공격성 | |
공격적인 아이 돌봄 | |||
아이의 자아존중감 | |||
12 | 상황에 따른 아이의 정서 표현을 지도할 수 있다. |
자아존중감 낮은 아이 돌봄 | |
아이의 기질 | |||
기질에 따른 돌봄 | |||
13 | 베이비시터로서 성장 |
베이비시터로서 책임감 있는 돌봄을 할 수 있다. |
책임감 있는 돌봄 |
부모와 베이비시터와의 관계 | |||
베이비시터의 스트레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