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부산디지털대학교
홈 취업·학습지원 BDU K-MOOC 전공강좌 베이비시터, '함께 키움'의 세상 만들다

베이비시터, '함께 키움'의 세상 만들다


베이비시터, '함께키움'의 세상 만들다

학습목표

  • 베이비시터로서 ‘함께키움’의 가치인식과 베이비시터의 역할과 자세, 아이돌봄에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를 익혀 실제 돌봄 현장에 적용
 
K-MOOC 수강신청하기
 
베이비시터, '함께키움'의 세상 만들다
 
 

강좌 소개 영상

 

교수소개

부산디지털대학교 아동보육학과 김미정 교수

부산디지털대학교 아동보육학과 김미정 교수

  •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 박사 (보육교사 1급)
  • 「보육교사론」 (공동체, 2013)
  • 「상담으로 행복을 찾은 아이와 부모이야기」 (파란마음, 2008)
  • 유아기 인성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훈육에 대한 의미탐색 (생태유아교육연구, 2013)
  • 어머니의 행복감 및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2012)
 
 

강좌 개요

강좌 개요
전공 분야 사회과학 강의 수준 전공
수강 대상 신청 시민 누구나 수강 가능 이수 기준 60점 이상/성찰일지, 직무능력자기평가로 성적부여(※이수증 발급)
학습 주차 총 13주차 구성 언어 강의 : 한국어 / 자막 : 한국어, 영어
강좌 특징
  • NCS 기반(사회복지· 종교- 보육 - 아이돌봄)의 아이돌봄에 대한 능력단위를 중심으로 교과내용 구성
  • 아이돌봄에 관심 있는 현장의 베이비시터의 보수교육과정으로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사례중심으로 내용 구성
  • 집중력 있는 온라인 수강을 고려하여 마이크로 러닝(분절 강의) 설계 (강좌당 10분 내외의 재생시간)
  • 학습 이해도 향상과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퀴즈, 성찰일지(수행평가) 활용
 

강의 주제 구성

강의 주제 구성
주차능력단위주차별 학습목표 학습내용 
 1   아이돌봄
기본업무관리
베이비시터로서의 직업윤리를 안다. 베이비시터의 직업윤리 및 역할
아이특성 확인하기(영아기)
아이특성 확인하기(유아기)
 2 양육자를 통해 가족특성 및
아이특성을 확인하고 면담할 수 있다.
아이특성 확인하기(학령기)
양육자와 면담하기① (맞벌이 가족, 장애아 가족)
양육자와 면담하기② (한부모, 다문화가족)
 3 아이생활지원 발달단계별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할 수 있다. 기본생활습관지도
부적응 행동 지도
효율적인 훈육방법
 4   신체돌봄 영아기 신체 돌봄 및 이유식을 만들 수 있다. 신생아 돌보기
수유와 이유식
발달단계별 이유식 만들기
 5   놀이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고
발달에 맞는 놀이를 할 수 있다.
놀이란?
아이와 함께 놀기
영유아기 발달에 따른 놀이
  6  아이의 연령에 따른 놀이활동을 할 수 있다. 영아기 놀이활동
유아기 놀이 활동(손유희)
유아기 놀이 활동(동화구연)
 7   건강안전돌봄 아동학대의 개념을 알고 예방할 수 있다. 아동학대 개념
아동학대 원인
영유아 안전관리
 8   성장과정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 및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 성장과정에 따른 안전사고 대처법
발달에 따른 건강관리
영유아기에 흔히 나타나는 질환
 9   정서돌봄 아이와 긍정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아이와 긍정적 의사소통① 경청과 공감의 대화법
아이와 긍정적 의사소통② 칭찬 방법
아이와 부정적 의사소통
10   아이와 안정애착을 형성할 수 있고,
친밀감을 주는 스킨쉽을 할 수 있다.
애착이란
건강한 애착을 위한 돌봄
친밀감을 주는 스킨쉽
11   상황에 따른 아이의 정서 표현을 지도할 수 있다 아이의 공격성
공격적인 아이 돌봄
아이의 자아존중감
12   상황에 따른 아이의
정서 표현을 지도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 낮은 아이 돌봄
아이의 기질
기질에 따른 돌봄
13   베이비시터로서
성장  
베이비시터로서
책임감 있는 돌봄을 할 수 있다.  
책임감 있는 돌봄
부모와 베이비시터와의 관계
베이비시터의 스트레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화면의 컨텐츠에 만족하십니까?
평점
담당자 :
전화번호 :
최근업데이트 :
2019-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