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재활상담학과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검색
# 재활실습 # 사회복지현장실습 # 국가자격증 # 강좌체험
검색닫기
전체메뉴

학생활동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학생스토리

재활상담복지학과 김경호

  • 2021-10-19
  • 홈페이지관리자
  • 1020

재활상담복지학과 김경호

 

안녕하세요.

재활상담복지학과에 편입한 4학년 김경호입니다.

 

2015년 겨울 어느 날 직장에서 은퇴한 나의 모습을 그려봅니다. 1976년 출발한 직장생활이 퇴직이라는 종착역을 향하고 있음을 발견하면서 상업고등학교를 나와 재무회계 업무만을 해 온 나의 경력으로 은퇴 후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베이비붐 세대의 노년기(老年期) 사회적 역할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못다 한 대학공부에 대한 열망과 직장 은퇴로 인한 소외감을 극복하고 사회적 역할을 찾기 위해서 부산디지털대학교를 찾았습니다. 집안의 가장과 직장인으로서 쉽지 않은 공부였지만, 훌륭한 교수님과 부산디지털대학교만의 차별화된 교육콘텐츠는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사회복지상담학부 학부장, 노인복지학과 학과대표로 활동하면서 사회복지학사 학위증, 경영학사 학위증, 동서학원 이사장 표창과 더불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졸업을 하였습니다.

 

재활상담복지학과 김경호

 

2005년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르면 각종 질환 및 사고 등 후천적 원인에 의한 장애가 89%로서 고령화가 진행될수록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이에 따라 국가의 장애인 복지정책도 시설복지에서 재가복지로, 경제적 지원에서 자립 생활 지원으로 바뀌면서 2017년 ‘장애인 재활상담사’를 국가자격증으로 법제화하였습니다. 장애인 재활상담사는 개인의 손상이나 기능 제한, 상황적 요인 등으로 개인 활동이나 사회참여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단과 평가, 재활상담과 사례관리, 전환기 서비스 및 직업 재활 등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재활전문가입니다. 앞으로는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기관과 단체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자격증이 될 것입니다.

 

재활상담복지학과 김경호

 

2019년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 장애인 직업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 재활상담사 자격증을 알게 되었으나, 국내 대학에 장애인 재활 관련한 학과가 턱없이 부족하여 포기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부산디지털대학에서 재활상담복지학과를 개설하고 장애인 재활 분야의 학문적 지식과 실천적 경험을 가진 교수님을 학과장으로 초빙하여 장애인 재활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문을 열어 주었습니다.

 

재활상담복지학과 김경호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성경에 나오는 말이지만, 실천을 강조하는 뜻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결과도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 학우님들은 일인다역을 하면서 힘들게 공부하지만, 공부를 시작하였다면 모든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교수님과 학우들 간의 소통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지만, 단체 카톡방이나 학과밴드를 통해 정보를 얻거나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중도에 편입한 저에게 많은 관심과 지도를 주신 교수님! 공부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학우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재활상담복지학과 김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