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지털대학교 노인복지학과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검색
# 사회복지현장실습 # 국가자격증 # 진로설계모형 # 학과활동
검색닫기
전체메뉴

커뮤니티


나를 위한 변화, Change My Life! 부산디지털대학교

BDU 학생 스토리

노인복지학과 김경호

  • 2021-06-29
  • 홈페이지관리자
  • 1083
노인복지학과_김경호.jpg_0

 

반갑습니다. 노인복지학 전공 16학번 김경호입니다.



가을!!! 국화꽃의 계절이다.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리 울었나 보다.’ 서정주 시인의 시에 나오는 구절이다. 국화는 가을에 피는 꽃임에도 불구하고 소쩍새는 봄부터 운다. 나는 소쩍새의 울음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한 수많은 정성과 노력이라고 해석한다.

우리 학교에서 공부하는 많은 학우와 마찬가지로 나도 베이비붐 세대에 속한다.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배움에 앞서 직업을 가졌다. 우리나라의 빠른 경제 성장은 많은 일자리를 만들었고 나는 힘들지 않게 직장을 구하고 가정을 꾸릴 수 있었다. 그러나 가슴속에 접어두었던 배움의 열망은 50대 중반이 되어서 다시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마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한 태동과 같았다. 직장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대학을 찾아 부산디지털대학교에 입학을 했다.


그러나, 동생과 딸의 대학졸업식에 참석한 것이 전부인 나에게 대학은 생소하기만 했다. 고등학교 이후 40년이 지나서 다시 시작하는 학교공부에 설레는 마음도 들었지만 두려운 마음이 더 앞섰다. ‘학교생활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물음에 많은 시간을 들여 고민하였고, 학교홈페이지에 있는 선배의 수기를 통해 공부, 사람과의 만남이라는 두 가지 목표와 실행계획을 세웠다.

우선 공부를 위해 4년의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매일같이 확인하였다. 의지력이 약한 나로서는 이 방법이 최선이라 생각하고, 일기를 쓰듯 매일의 공부량을 확인하면서 습관화하였다, 젊은 시절 기타를 치고 노래하면서 기차여행을 하던 낭만적인 대학생들의 모습을 잊을 수 없다. 다음으로 나는 더욱 많은 사람과 만나기 위해 복수전공을 하였다. 주6일 근무, 1일 12시간을 일해야 하는 직장인으로서 동아리 활동이나 블랜디드 수업을 위해서는 조퇴를 하기도 했다.

4학년 2학기를 맞이하면서 졸업이라는 절대적 목표는 여전히 남아있지만, 공부와 학교 활동에서 계획한 것들을 차근차근 이루어나갈 수 있었다. 공부는 성적장학금, 전산회계 1급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학교 활동은 노찾사 동아리, 노인복지 연구 스터디에 참여하면서, 1~3기 리더스클럽 리더를 거쳐 현재는 노인복지학 전공 대표로서 활동하고 있다.

1학년 1학기 ‘학습전략과 진로탐색’ 과목에서 졸업 후 진로를 물었다. 나는 고령화 시대를 맞아 동년배 노인들과 함께 은퇴 후의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다. 자원봉사와 나눔의 사회학, 이윤 창출의 경영학을 접목하는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고자 한다. 대학공부로부터 ‘사회적 기업’에 관련한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있음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학 또는 경영 대학원에 등록하여, ‘사회적 기업’에 관련된 보다 심화된 전문지식을 배우면서 꿈을 이루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행복한 오늘을 만들어 준 부산디지털대학교와 교수님학교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아낌없는 지지와 격려를 해주신 지도교수님께 감사드린다형제자매와 같은 애정과 사랑으로 학교생활을 더욱 알차게 해준 학우들에게도 무한한 존경의 마음을 담은 감사의 말을 드린다.

 

 

노인복지학과 김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