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과 특성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IT전문가 양성
Training creative IT experts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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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콘텐츠
다양성 확보를 통한
몰입형 학습경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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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사례중심 융합
교과과정 운영
- 기존 기초, 심화, 응용 3단계 교육과정을 지역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전공 기초 및 창의융합과정, SW중심 융합 과정,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심화 과정등의 융합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
전공이수 체계도
학과 전공 기초 및 창의 융합과정
1학년
- 컴퓨터공학개론
- 디지털공학
- 이산수학학
- 창의적문제해결
2학년
- 컴퓨터구조
- 자료구조
- 컴퓨터네트워크
- 프로그래밍 입문
- 데이터베이스
- 운영체제
- 소프트웨어공학
- 컴퓨팅사고와 이해
클라우드 기반의 AI과정
3학년
- 클라우드 컴퓨팅과 AI서비스
- 인공지능의 이해와 융합
- AI개발을 위한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 파이썬 기반의 프로그래밍
- AWS클라우드인프라구축 및 활용
4학년
- AI프레임워크 활용 및 응용
- 클라우드 기반의 AI 서비스 개발
SW중심 과정
3학년
- 소프트웨어 개발 실습
- 웹프로그래밍
-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HIC)
4학년
-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 빅데이터프로세싱
- 신기술세미나
■ 이론과목 ■ 실습과목
클라우드 기반의 실무형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자 양성 과정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 인력 수요 증가, 공급부족!
기업은 AI 도입의 필요성 인식 → 비용과 인력, 기술 부족으로 도입에 어려움
클라우드와 인공지능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필요성 증대
기업 간의 스킬갭을 해소하고, 신속하게 인공지능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실무형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자 양성 필요
클라우드 기반의 실무형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자 양성 과정
클라우드 기반의 실무형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자 양성 과정
사회적 환경 변화
및 문제점
- 클라우드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 확산에도 비용·기술 부족 및 실무형 기술인력 부족
- 전문 인력양성기관 부족, 교육과정 및 교육의 기회 및 교수지도 제한적
지역사업체 요구사항
지역 산업체
-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통한 기업의 지식
서비스 고도화 필요
- 지역 사업체 수요 반영한 중급 수준의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 요구
- 인공지능 및 클라우드 실무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필요로함
IT 교육기관
- IT 관련 교육기관 온라인 교육콘텐츠 공통개발 및 활용 요청
- AI + 클라우드 융합 교육의 필요성 공감
NCS 직무분석을 통한
필요한 역량 도출
6(중급개발자)
- NCS능력단위, AI플랫폼 기능 구현
- 필요역량 지식(K),기술(K) 개발도구 활용 능력(A) 도출
- AI플랫폼 인프라 구현의 직무능력단위 요소별 지식, 기술,태도분석
- 개발도구활용 능력(A) 역량을 적용하기 위한 개발도구 분석
- 중급수준의 역량 필요(파이썬,케라스,AWS)
- 사회적 환경변화 및 지역 산업체의 수요를 기반으로 적합한 NCS 직무(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및 필요역량 도출
- 능력단위요소별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필요 역량에 따라 교육과정 도출
클라우드 기반의 실무형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자 양성 교육과정
기초학습
기초(K)중심
- 인공지능의 이해와 융합
- 클라우드 컴퓨팅과 AI서비스
본학습
기술(S)중심
- AI개발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파이썬 기반의 프로그래밍
-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활용
심화학습
능력(A)중심
- AI프레임워크 활용 및 응용
- 클라우드 기반의 AI 서비스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