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 교육목표 | 전공역량 | ||
|---|---|---|---|
| 한국어 및 한국문화 관련 지식의 실무 활용 역량 | 한국어 및 한국문화 보급 및 발전에 이바지하는 창의적 교육 역량 | 다문화사회 통합을 위한 공감 및 의사소통 역량 | |
| 외국인의 한국어·한국문화 기초 및 전문지식의 함양 | ● | ◐ | ◐ |
| 글로벌 시대를 주도하는 한국어교원으로서의 교수 능력 함양 | ◐ | ● | ● |
| 다문화 한국 사회의 사회 통합 전문가로서의 소양과 전문성 함양 | ◐ | ● | ● |
● : 연계성 강함, ◐ : 연계성 보통, ◯ : 연계성 약함
| 학년 | 학기 | 교과목 | 전공역량 | ||
|---|---|---|---|---|---|
| 한국어 및 한국문화 관련 지식의 실무 활용 역량 | 창의적 교육 역량 | 공감 및 의사소통 역량 | |||
| 1 | 1 | 기초한국어말하기 | ● | ● | ● |
| 기초한국어듣기 | ● | ● | ● | ||
| 기초한국어읽기 | ● | ● | ● | ||
| 기초한국어쓰기 | ● | ● | ● | ||
| 초급한국어문법과표현 | ● | ● | ● | ||
| 한국어학개론 | ● | ● | ● | ||
| 외국어습득론 | ◐ | ◐ | ◐ | ||
| 2 | 한국어회화1 | ● | ● | ● | |
| 한국어독해1 | ● | ● | ● | ||
| 한국어작문1 | ● | ● | ● | ||
| IT한국어 | ● | ● | ● | ||
| 언어학개론 | ◐ | ◐ | ◐ | ||
| 한국어어문규범 | ● | ● | ● | ||
| 2 | 1 | 한국어회화2 | ● | ● | ● |
| 한국어독해2 | ● | ● | ● | ||
| 한국어작문2 | ● | ● | ● | ||
| 비즈니스한국어 | ● | ● | ● | ||
| 한국어교육개론 | ◐ | ● | ● | ||
| 한국어이해교육법 | ◐ | ● | ● | ||
| 이민정책론 | ◐ | ● | ● | ||
| 아시아사회의이해 | ◐ | ● | ● | ||
| 2 | 한국어회화3 | ● | ● | ● | |
| 한국어독해3 | ● | ● | ● | ||
| 한국어작문3 | ● | ● | ● | ||
| AI활용한국어번역실습 | ● | ● | ● | ||
| 한국어발음교육론 | ● | ● | ● | ||
| 한국의현대문화 | ● | ● | ● | ||
| 이민법제론 | ◐ | ● | ● | ||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 | ● | ● | ||
| 3 | 1 | 한국어교재론 | ◐ | ● | ● |
| 한국문학의이해 | ◐ | ● | ● | ||
| 다문화사회교육론 | ◐ | ● | ● | ||
| 해외동포사회이해 | ◐ | ● | ● | ||
| 2 | 한국어교육과정론 | ◐ | ● | ● | |
| 언어교수이론 | ◐ | ● | ● | ||
|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 ◐ | ● | ● | ||
|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 ◐ | ● | ● | ||
| 4 | 1 | 한국어교육실습 | ◐ | ● | ● |
| 한국어표현교육법 | ◐ | ● | ● | ||
| 국경관리와체류의이해 | ◐ | ● | ● | ||
| 2 | 한국어교육실습 | ◐ | ● | ● | |
| 한국어문법교육론 | ◐ | ● | ● | ||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 | ● | ● | ||
● : 연계성 강함, ◐ : 연계성 보통, ◯ : 연계성 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