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적 응용역량
실무활용 역량
공감 및 의사소통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전공역량 | 전공역량의 정의 |
|---|---|
| 아동학 관련 전문지식의 융합적 응용역량 |
아동학, 교육학, 상담학, 특수교육학 등 관련 전문지식의 학문간 융합을 통해 기본적인 통찰력을 가짐으로서 장애아를 포함한 모든 영유아의 교육과 보육을 지원하는데 근간이 되는 능력 |
| 보육 및 교육의 실무활용 역량 |
보육 및 교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무지식 및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직업적 기술 능력 |
| 바른 인성함양의 공감 및 의사소통 역량 |
영유아를 직접 교육과 돌봄을 하는 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른 인성함양을 위해 타인을 공감하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 영유아 발달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영유아의 정상적인 발달과 사회 적응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
| 학년 | 학기 | 교과목 | 전공역량 | |||
|---|---|---|---|---|---|---|
| 융합적 응용역량 | 실무활용 역량 | 공감 및 의사소통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
| 교육관, 아동관 형성 및 보육, 교육, 돌봄 그리고 상담관련의 융합적 전문지식 | 현장에서 요구하는 교육 및 돌봄의 실제적 실무 스킬 | 교사 인성, 스트레스 대처, 교사-교사 및 아동-교사 간 관계를 위한 스킬 | 부모상담, 장애아동 및 비장애아동 상담, 보육현장에서의 문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실제적 스킬 | |||
| 1 | 1 | 부모교육 | ◐ | ◐ | ◐ | ● |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대면) | ◐ | ● | ◐ | ● | ||
| 아동미술(대면) | ◐ | ● | ◐ | ◐ | ||
| 2 | 보육학개론 | ● | ◐ | ◐ | ◐ | |
| 언어지도(대면) | ◐ | ● | ◐ | ◐ | ||
| 아동권리와복지(대면) | ● | ◐ | ◐ | ◐ | ||
| 2 | 1 | 영유아발달 | ● | ◐ | ● | ● |
| 특수교육학개론 | ● | ◐ | ◐ | ◐ | ||
| 보육교사론(대면) | ● | ◐ | ● | ◐ | ||
| 놀이지도(대면) | ◐ | ● | ◐ | ◐ | ||
| 2 | 보육과정 | ◐ | ● | ◐ | ◐ | |
| 영유아교수방법론 | ◐ | ● | ◐ | ◐ | ||
| 아동안전관리(대면) | ◐ | ● | ◐ | ◐ | ||
| 3 | 1 | 아동수학지도(대면) | ◐ | ● | ◐ | ◐ |
| 아동건강교육 | ◐ | ● | ◐ | ◐ | ||
| 아동상담론 | ◐ | ◐ | ◐ | ● | ||
| 특수아부모교육론 | ● | ◐ | ◐ | ● | ||
| 2 | 정서장애아교육 | ● | ◐ | ◐ | ◐ | |
| 영유아사회정서지도 | ◐ | ● | ◐ | ◐ | ||
| 장애영유아통합교육 | ◐ | ● | ◐ | ◐ | ||
| 지적장애아교육 | ◐ | ● | ◐ | ◐ | ||
| 4 | 1 | 어린이집운영과 관리 | ◐ | ● | ◐ | ◐ |
| 장애아동보육론 | ● | ◐ | ◐ | ◐ | ||
| 방과후 아동지도론 | ◐ | ● | ◐ | ◐ | ||
| 2 | 보육실습 | ◐ | ● | ◐ | ● | |
| 아동간호학 | ● | ◐ | ◐ | ● | ||
| 보육실습 | ◐ | ● | ◐ | ● | ||
● : 연계성 강함, ◐ : 연계성 보통, ◯ : 연계성 약함